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loud Native Management로 Hybrid Cloud 손쉽게 이동하기

IT Insights/클라우드

by CLOIT Blog 2020. 12. 29. 15:05

본문

 

Cloud Native ComputingPublic CloudPrivate Cloud에서 사용하여 현대적이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입니다. 가상화된 공유 자원에서 리소스를 On-Demand로 할당하고 해제하는 동적인 환경으로, 기존의 데이터 센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초기 리소스 할당에 비해 유연하고 신속한 확장 옵션을 지원합니다.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CNCF)에서는 Cloud Native Computing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또는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컨테이너에서 분리된 단위로 실행
  • 프로세스는 리소스 사용을 개선하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중앙 오케스트레이션 프로세스에 의해 관리
  •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마이크로서비스)는 명시적으로 설명된 종속 항목과 느슨하게 결합

결국 Cloud Native Computing 구성환경은 매우 작은 단위의 독립적인 프로세스로 구성된 동적 시스템이고, 서비스를 여러 개의 컨테이너로 실행하는 분산시스템입니다.

 

 

l  Cloud Native Application의 과제

Cloud Native Application은 예측 불가능한 요소와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고객의 리스크를 줄이도록 지원합니다. 개발자의 역량을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이미 정의된 아키텍처, 플랫폼, 인프라 및 프로세스의 절차에 따라 서비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고객들이 Cloud Native Application 구축에 실패한 사례들을 살펴보면 기존의 Monolithic Application을 그대로 Cloud 환경으로 옮기는 Lift-and-Shift 방식으로 마이그레이션하여 클라우드 컴퓨팅의 신속함과 자유로운 재배치를 이용하지 못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Cloud Native Application 구축을 위한 docker(2013년 릴리즈)Kubernetes(2015년 릴리즈) 같은 Cloud Native 도구들은 비교적 새로운 도구입니다. 이런 도구들은 초기 작업 단계에 머물러 있어서 많은 기업들이 조직의 IT 자산을 Monolithic Application에서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로 변환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구나 기존의 개발 방법론 외에 새로운 개발 패러다임을 요구합니다. 이런 어려움으로 인해 Cloud Native Application 구축이 쉽지 않았습니다.

 

 

l  Cloud Management Platform

Hitachi Vantara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어려움을 VMware Solution을 이용하여 모든 운영/관리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고객이 On-premises 장비부터 Private Cloud로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고, VMware 환경에서 Public Cloud를 제공하는 Amazon AWS, MS Azure, Google GCP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결국 On-premises 인프라가 Hybrid Cloud 환경으로 손쉽게 변화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기존의 Cloud Native Application은 개발과정으로 dockerKubernetes의 사용을 통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자동화가 많이 고려되었다면, Cloud Native Management는 관리 환경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존의 On-premises인프라를 Hybrid Cloud로 환경으로 손쉽게 관리하고 클라우드 환경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Hitachi Vantara Multi Cloud Migration 포트폴리오

 

 

l  Hybrid Cloud 구축 시의 스토리지 구성 방안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나의 클라우드 환경이 아닌 여러 개의 클라우드 환경(Hybrid Cloud/Multi-Cloud)을 이용합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연동하고, 운영하도록 도와주는 CMP(Cloud Management Portal) 시장이 고객들의 중요한 관심 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늘어나는 Hybrid Cloud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Hitachi Vantara“Run and Manage VMware on Hitachi”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고객이 Hitachi InfrastructureVMware로 실행되고 관리되는 모든 인프라 환경에서 Hybrid Cloud 환경으로 변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itachi Infrastructure VMware Stack으로 컴퓨팅,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소프트웨어 정의 방식으로 사용하고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스토리지 옵션의 경우 Hitachi VSP 스토리지와 UCP HC vSAN 기반의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VMware 고객은 실행중인 워크로드에 대한 스토리지 옵션을 고려할 때 많은 결정을 해야합니다. 스토리지 요구 사항은 애플리케이션의 I/O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쉽게 확장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클라우드 환경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여러가지의 스토리지 유형을 지원하는 유연성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UCP AdvisorVMware Cloud Foundation에서 고객이 소프트웨어 정의 플랫폼 및 데이터 저장소를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사례에 대응합니다.

 

Cloud 플랫폼에서의 스토리지 Use Case

 

결국 모든 Hitachi Infrastructure에서 컴퓨팅,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를 포함하는 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Converged Infrastructure 관리를 위해 UCP Advisor가 포함되고, VMware Stack과 연동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다양한 Cloud Platform에서 여러가지 스토리지 연결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데이터 저장소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l  Cloud Native Management

그리고 UCP Advisor가 중심으로 Hitachi Infrastructure 환경에서 VMware를 실행하게 되면, 고객이 vCenter vRealize를 사용하여 단일 관리 플랫폼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Hitachi Vantara InfrastructureVMware Management StackPlugin, Adapter의 관리 팩을 포함하여 VMwareCloud Management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nabling Native Cloud Management Experience

자세하게 살펴보면 Hitachi Ops Center는 통합된 AI 운영 소프트웨어 및 모범 사례를 제공하여 관리 운영을 단순화합니다. 이기종 IT 분석을 제공하고 시스템 리소스 관리에 대한 권장 사항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데이터 경로를 최적화합니다. 이러한 운영 통찰력을 활용하여 구성, 프로비저닝 및 데이터 보호 관리 절차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Hitachi Vantara Cloud Automation 포트폴리오

Hitachi Ops Center Analyzer는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경로에서 성능 및 용량에 대한 IT 서비스 수준을 최적화하여 문제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사전 조치하게 됩니다.

 

Hitachi Ops Center Automator는 오케스트레이션된 관리 워크플로우를 통해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IT 리소스 제공을 자동화합니다. 그리고 요구사항에 맞게 활용하는 사전 정의된 모범 사례 서비스를 템플릿으로 제공합니다.

 

Hitachi Ops Center Protector는 기존 데이터센터 환경과 클라우드 전반에 걸친 대규모 데이터보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Hitachi Configuration Manager REST APIHitachi Ops Center Analyzer Hitachi Ops Center Automator에서 제공하는 모든 관리 기능을 각각의 제품 GUI 또는 표준 기반 REST API를 통해 액세스하여 기존 On-premises부터 Public Cloud까지 통합 관리가 간편해집니다.

 

 

l  Hybrid Cloud로의 여정

고객은 기존 투자된 인프라와 Hitachi 장비, 그리고 VMware 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가능하게 됩니다. 고객의 통제하에 완벽하고 손쉽게 어떤 클라우드로 변화하거나 이동 할 수 있고, 비지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필요한 자원을 Private CloudPublic Cloud에 손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고객들이 기존 인프라를 수정하지 않고도 Cloud Native Management를 이용해 On-premises 환경에서부터 Public Cloud까지 손쉬운 이동을 보장합니다.

 

LG히다찌는 "Run and Manage VMware on Hitachi"를 통해 고객의 Hybrid Cloud 여정을 좀더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글|LG히다찌 TS팀 윤상기 책임

문의하기 >

 

* 해당 콘텐츠는 LG히다찌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