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2)

IT Insights/클라우드

by CLOIT Blog 2024. 3. 19. 14:00

본문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기술의 발전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있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IaaS, PaaS, SaaS 세 가지 서비스 모두 클라우드를 활용하지만,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부동산으로 빗대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aaS는 땅, PaaS는 건축물, SaaS는 공유 오피스를 임대하는 것으로 생각해 봅시다.

 

Ⓒ DALL-E


1. IaaS, PaaS, SaaS의 정의와 특징

앞서 언급했듯, IaaS, PaaS, SaaS는 고유의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정의: IaaS는 컴퓨팅 인프라를 가상화하여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물리적 인프라의 구매와 관리 없이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를 클라우드 제공 업체로부터 임대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으로의 비유: 빈 땅 임대. 마치 땅을 임대해 건물을 짓고, 비즈니스에 맞게 환경을 구축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처럼, IaaS도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제공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자원의 즉시성 및 유연성: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리소스(CPU, 메모리, 스토리지 등)를 즉시 할당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사용량 기반의 비용 모델로, 실제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  접근성: 사용자는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및 제어: 사용자는 자신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환경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성능, 보안 설정을 포함한 인프라 자원을 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보안 및 관리: 네트워크 보안, 데이터 암호화, 접근 제어 등 보안 관련 조치를 사용자 스스로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복잡한 인프라 관리의 부담이 있습니다.

 

1.2. PaaS (Platform as a Service)

정의: PaaS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에 필요한 플랫폼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개발자는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배포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으로의 비유: 건축물 임대. 건물이 이미 구축되어 있고, 필요한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PaaS도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즉시 개발을 시작할 수 있게 합니다.

 

주요 특징

  ·  개발 도구 통합 제공: 개발, 테스팅, 배포에 필요한 다양한 툴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동화된 관리: 애플리케이션의 스케일링, 관리,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다중 사용자 지원: 하나의 개발 환경에서 여러 개발자가 협업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간의 이식성 및 종속성: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환경이나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PaaS 제공 업체로의 전환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1.3. SaaS (Software as a Service)

정의: SaaS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로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설치할 필요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으로의 비유: 공유 오피스 이용. 가구와 인터넷, 전화 서비스 등이 이미 준비되어 있어, 사용자는 가방만 들고 와서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접근성 및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구독 기반 모델: 정기적인 구독료를 지불하고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  간편한 사용 및 관리: 소프트웨어의 설치, 구성, 업데이트가 불필요하며, 사용하기 쉬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언제든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제한적 커스터마이징: SaaS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기능과 설정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특정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맞춤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티센그룹 포스트 (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2)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 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아이티센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 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