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1)

IT Insights/클라우드

by CLOIT Blog 2024. 1. 26. 15:57

본문

공기처럼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Cloud입니다.

인터넷만 있다면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죠! 

한 번쯤 들어본 클라우드도대체 클라우드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목받고 있을까요? 

Cloud라고 하면보통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개념을 말합니다.

구름처럼 이해가 될 듯 말 듯추상적인 개념이죠?
부동산에 빗대어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클라우드란?

1.1. 클라우드의 개념

먼저 클라우드의 개념을 알아봅시다.
클라우드란,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컴퓨팅 리소스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이런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특징 덕에 서버 호스팅을 넘어서 이제는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CSP, Cloud Service Provider)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CSP들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직접 하드웨어를 구축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받아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1.2. 클라우드의 특징

클라우드를 부동산에 빗대어 설명하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인터넷만 있다면, 전 세계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공간적 경계를 무너뜨려 업무에 혁신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살펴봅시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력은 바로 '임대(구독)'라는 개념입니다. 집이나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처럼, 클라우드 환경에서 하드웨어를 구축하지 않고도 임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전기나 물과 같은 공공자원을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서비스도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비교적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회사는 초기 투자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서버, 스토리지와 같은 하드웨어 또한 ’누구나, 간편하게,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이티센그룹 포스트( 쉽게 배우는 클라우드 (1)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 아이티센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