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정맥 인증 기술

IT Insights/IoT&시스템

by CLOIT Blog 2018. 6. 5. 14:07

본문

생체 인증의 기술적인 내용 및 히다찌 지정맥 솔루션의 새로운 기술 소개

 1. 지정맥 인증 기술

 

 

 

1.1 생체 인식의 정밀도

다양한 생체 인증 제품과 솔루션이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솔루션이 좋은지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 및 데이터가 필요하게 되는데 주로 사용되는 인증 정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3가지 요소에는

FRR, FAR, FTE가 있다. 이 3가지 값이 낮을수록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1) 본인거부율 (FRR : False Rejection Rate)

인증 시 본인을 본인이 아닌 것으로 잘못 판단하여 인증에 실패하는 비율이다. 즉, FRR이 높으면 시스템이 본인 확인을 거부하는 현상으로 지속되면 사용자들은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2) 타인수락율 (FAR : False Acceptance Rate)

타인을 본인으로 잘못 판단하여 인증에 성공하는 비율, FRR과 반비례 관계이다. FAR은 금융 거래나 보안이 요구되는 시스템에서는 가장 중요한 값으로 타인을 본인으로 오판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값은 아주 낮아야 한다.

 

3) 등록실패율 (FTER : Failure To Enroll rate)

사용자가 자신의 바이오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등록에 실패하는 비율이다. 즉, FTER은 생체 정보를 이용하려고 해도 등록이 안 되거나, 예를 들어 지문처럼 아예 존재하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을 표시한다. 지정맥은 지문, 얼굴, 홍채 등에 비해 Accuracy가 뛰어남을 알 수 있다.  

 [그림-1] 지정맥 인증 기술의 원리

각 생체 인증 기기의 인증 시 보안 정밀도(Security Level)는 FRR & FAR 레벨 설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한데 FRR과 FAR은 [그림-2]에서 보듯 이 반비례 관계이므로 FRR을 좋게 설정하면 FAR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각 용도에 맞게 FRR과 FAR 레벨 설정이 요구된다.

 

[그림-2] ROC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

 

2. 지정맥 인증의 새로운 기술

 

2.1 지정맥 기술의 적용 분야

 

히다찌의 지정맥 기술은 1997년 개발한 이후 약 20여년간 [그림-3]와 같이 다양한 업종과 업무에 적용되어 오고 있다. 초기에는 ATM과 출입 관리 등에 적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기능을 더욱 Upgrade하여 지급결제, PBI 기술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확대 적용되고 있다.

 

 

[그림-3] 지정맥 인증 기술의 적용 분야

 

2.2 Walk-Through Gate 기술

 

지정맥 인증의 최고 난이도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 바이오 인증 기술은 정지된 상태에서 사용하나 본 기술은 동적인 상황에서 사용, 사람이 많이 모이는 복잡한 이벤트장, 스포츠경기장 등에서 신속한 출입 관리와 테러, 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한 솔루션에 적용이 가능하다. 보행하면서 게이트를 통과하는 복수 손가락의 위치와 방향을 순간적으로 검지하는 기술로써, 통상은 등록한 손가락을 정해진 위치에 놓거나 정지시켜 사용해야 하지만, 본 기술은 손가락 검출 범위를 손 전체로 확대하고 일정 공간 안에 위치한 손가락 수, 위치, 방향을 변화 시키더라도 순간적으로 검지할 수 있다. 손가락의 위치와 방향을 자동적으로 인식하며, 근적외선과 손가락의 움직임을 3D 모션 카메라로 컨트롤하여 선명한 정맥 패턴 촬영 가능, 또한, 손가락 5개를 비교하여 보다 높은 인증 정밀도를 실현하였다. 

 

 

[그림-4] Walk-Through Gate Solution

 

2.3 Mobile Finger Vein Solution

 

2016년 10월 히다찌 제작소가 발표한 스마트폰에 표준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정밀한 지정맥 인증을 실현하는 기술로, 이 기술을 통해 일반 스마트폰을 이용한 지정맥 인증 기술의 범용화가 가능하게 되어, 보다 활발한 시장 전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홍채나 지문은 특정 제조사 또는 특정 기종의 스마트폰 단말에서만 가능했지만 본 기술은 스마트폰 기종이나 OS에 의존하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일본내 금융기관과 실증 실험을 마치고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2.4 PBI Solution

 

생체인증 기술은 본인 인증에서 유효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전자서명을 통한 부인 방지 등의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다. 실제 온라인상에서 본인인증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어 온 PKI 기술은 인증서를 하드 디스크나 USB에 보관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각종 Plug In의 설치등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한 것이 PBI 기술인 것이다. [그림-5] 즉, PBI는 PKI의 비밀Key를 생체정보로 대체하여 인증서를 휴대하지 않고도 손가락만으로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전자 서명의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다.

[그림-5] PBI(*) Solution (*) PBI : Public Biometrics Infrastructure

 

PBI 기술을 이용하면 ATM에서 지정맥만으로 현금 인출은 물론 가맹점에서 무매체 결제, 은행 창구에서 사인이나 서명이 필요 없는 Paperless를 실현 할 수가 있다. 최고의 보안 수준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PBI 기술을 이용하면 [그림-6]에서 보듯이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그림-6] PBI Solution 적용 분야

 

글|LG히다찌 ICT&서비스사업본부 이석희

* 해당 콘텐츠는 LG히다찌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