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모클 14호} ☁️2023년 클라우드 돌아보기 & 2024년에는 어떤 일이?

Newsletter "세모클"/2023년

by CLOIT Blog 2024. 1. 19. 14:20

본문

2023.12.13.(수)  웹으로보기 | 구독하기
$%name%$님, 안녕하세요! 2023년의 마지막 세모클입니다. 2023년의 마지막은 한반도를 강타한 한파 그리고 폭설과 함께 마무리할 것 같은 모습인데요, 클라우드 산업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다가오는 24년에는 어떤 기대가 형성되어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세상의 모든 클라우드, 세모클

  1. IT Trend| 2023년 올해에는 클라우드에 어떤 일이 있었나요?
  2. Expectations| 2024년에는 어떤 주제가 떠오를까요?
  3. Editor's Review| 클라우드 전환, 더 빨라지는 중
  4. CloIT Solutions| 클로잇이 떠먹여주는 SaaS

IT Trend| 2023년, 올해에는 클라우드에 어떤 일이 있었나요?

"2023년을 돌아보면 클라우드에는 정말 많은 일이 있었어요"
source @freepik.com
📌OpenAI의 ChatGPT로 인해 AI 세계는 폭풍전야입니다.
📎강력한 언어 모델인 OpenAI의 ChatGPT는 인간 수준의 텍스트를 생성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이에 따른 잠재적인 오용에 대한 우려로 OpenAI의 창업자이자 CEO인 샘 올트먼이 이사회와 충돌하여 일시적으로 해임되었으나 구성원들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지로 복귀한 사건(🖱️)은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또한, 구글의 바드(Bard)(🖱️)와 메타의 라마2(LLaMa2)(🖱️), 삼성의 가우스(Gauss)(🖱️) 와 같은 경쟁자들이 AI 세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Everything as a Service" (XaaS)의 등장
📎XaaS 모델은 기존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XaaS는 기업이 필요한 서비스를 월별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보안(SecaaS)에서 데이터 분석(DaaS)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는 유연한 개념입니다. XaaS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며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XaaS 도입 시 보안 위험, 인터넷 연결 문제, 서비스 호환성 문제, 제어력 상실 문제 등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XaaS 도입 전에 비즈니스 목표와 필요성, 시스템 전환에 따른 비용과 시간, 서비스 제공 업체의 신뢰도와 보증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이 클라우드 산업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서버리스 컴퓨팅과 이벤트 스트리밍은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인기 있는 기술입니다. 서버리스 컴퓨팅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서버 관리를 대신 맡아주는 방식(🖱️)입니다. 이벤트 스트리밍은 이벤트 생성과 처리를 위한 기술로,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분석에 적합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 시장은 2022년에 9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2023년부터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 최적화를 위해 온프레미스로의 복귀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송환(Cloud Repatriation)은 기업이 클라우드에서 자체 저장소(온프레미스)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비용 절감, 내부 정책 준수, 저장 공간 요구사항 충족, 데이터 관리 통제력 향상 등의 이유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송환을 위해서는 적절한 인프라, 전문가, 보안 등이 필요하며, 이는 도전적인 과제입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사용하기 전에 클라우드 사용 비용자체 저장소 사용 비용을 비교해야 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송환의 가장 큰 단점은 "비싸고 관리하기 힘든 인프라에 계속해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이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은 2023년에 1002억 달러로 성장하며,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9.8%로 성장할 것이 예상됩니다. 이 시장은 객체, 파일, 블록 스토리지 등 다양한 유형과 사설, 공용,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다양한 모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북미는 2022년에 가장 큰 시장이었지만,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경쟁사로는 Google, Amazon, Dropbox, Microsoft 등이 있으며, 이들은 기업 데이터 보호비용 절감을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 규제 준수,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 등의 도전 과제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성과 도전 과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장의 복잡성을 보여줍니다. 이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라우드와 관련된 보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3년을 기점으로 클라우드 미스컨피그레이션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방지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 컨텍스트와 넓은 가시성을 확보하는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제공 업체들은 자체 서비스에서 발견된 취약점을 처리하는 시간에 대해 엄격하고 짧은 기한을 약속하도록 기업들이 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불확실한 경제적 환경으로 인해 기업들은 구매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도구를 통합하고, 클라우드 보안 알림의 수를 줄이고, 잠재적인 피해 범위를 기준으로 위험의 우선 순위를 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멀티 클라우드 전략, API 위험 증가, 패스키의 도입 등이 클라우드 사용 사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동향들은 클라우드 보안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이 특별한 것이 아닌 일상화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멀티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전략(🖱️)입니다. 멀티 클라우드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을 활용해 특정 목표를 이루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서 조직은 벤더에 종속되지 않고 각각의 제공자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공용과 사설 클라우드 환경을 결합해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면서 데이터 제어와 보안을 강화합니다. 이 두 전략은 모두 여러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하지만, 사용하는 경우와 목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략을 선택할 때는 워크로드 요구사항, 비용, 통합 및 관리의 복잡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는 조직의 특정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기업의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달성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야심찬 계획을 세워 나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2050년까지는 창립 이래의 역사적인 탄소 배출량을 제거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보충하고, 직접적인 폐기물 발생에 대해 제로 웨이스트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반면에, 구글은 2030년까지 절대적인 탄소 배출량을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이들 기업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I와 클라우드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계획은 재생 가능 에너지에 초점을 맞추고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xpectations| 2024년에는 어떤 주제가 떠오를까요?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 더욱 기대되는 새해입니다"
source @freepik.com
📌AI기반 클라우드가 본격적으로 확산될 것입니다.
📎AI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를 조성하는 중입니다. AI는 클라우드 관리 작업을 자동화하고,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하며, 잠재적인 문제를 예측하는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Forbes의 최신 Cloud 100 목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OpenAI, Databricks, Stripe, Canva, GrammarlyAI를 활용한 회사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AI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효율성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소스 사용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를 미리 해결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AI의 발전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들 기업은 AI를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버티컬(Vertical) SaaS 솔루션의 붐(Boom)
📎버티컬 SaaS 솔루션은 특정 산업의 복잡한 워크플로우와 요구 사항에 맞춰 설계되어,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의료 및 금융과 같은 규제가 많은 산업에서는 이러한 솔루션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AI와 기계학습을 활용하면, 이러한 솔루션은 예측 분석,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지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제공하여, 산업별 데이터를 의미있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의료, 금융 및 기타 부문에 맞춰진 버티컬 SaaS 솔루션은 빠른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고객의 성공을 위해 철저한 온보딩 과정, 지속적인 고객 교육, 뛰어난 지원 등을 제공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에 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로우코드/노코드 개발 플랫폼이 주목 받을 것입니다.
📎시민 개발자는 로우코드 플랫폼의 시각적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을 더욱 민주화(Democratize)(🖱️)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전문 개발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초보 개발자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접근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로우코드는 개발 과정을 가속화하고, 협업을 촉진하며, 비즈니스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로우코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민주화(Democratize)를 실현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서버리스 선호도의 지속적 증가
📎서버리스 컴퓨팅은 개발자에게 확장성민첩성을 제공하며, 이는 AWS Lambda(🖱️)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실현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200개 이상의 AWS 서비스 및 SaaS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되어, 개발자가 서버 관리에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고객을 위한 코드 작성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실제로, '할 일 목록' 웹앱과 같은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은 이러한 이점을 활용하는 좋은 예입니다. 또한, Liberty Mutual, Taco Bell, Coca-Cola와 같은 기업들이 서버리스 기술을 사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하며 민첩성을 높이는 등의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서버리스 컴퓨팅은 개발자들이 이러한 이점을 수용함에 따라 계속해서 주목받을 것입니다.
📌오픈 소스 및 상호 운용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이 생길 것입니다.
📎오픈 소스 클라우드 컴퓨팅은 공급업체 중립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공급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표준화된 API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호환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서비스를 유연하게 조합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오픈 소스 클라우드 솔루션과 표준화된 API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유연성확장성을 극대화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와 컴플라이언스 문제는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GDPR 및 CCPA와 같은 규정이 발전함에 따라,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강력한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규정 준수 도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의 중요성이 점점 더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도구는 개인 정보 보호 위험 평가,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및 절차의 업데이트, 그리고 개인 정보 보호 이슈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 트렌드를 파악하고, 개인 정보 보호 컴플라이언스 전략을 수립하며, 개인 정보 보호 디자인 원칙을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이러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은 조직의 주요 차별화 요소로 주목받을 것입니다.
📎Microsoft Cloud for Sustainability(🖱️)는 기업이나 조직이 자신들의 탄소 발자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서비스 중 탁월한 예시입니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 수집, 통합, 계산, 분석, 보고 등을 통해 투명성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들은 자신들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규제 준수를 도모하며, 운영 및 가치 사슬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icrosoft Cloud for Sustainability는 조직들이 지속 가능성을 위한 Progress를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런 방식으로,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Editor's Review| 클라우드 전환, 더 빨라지는 중
"
2023년을 돌아보면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Cloud Transformation)은 더욱 급부상하였고 이에 뒤쳐지지 않게 클로잇은 정말 많은 활동을 펼쳤습니다. 2024년에도 더욱 발전된 모습을 선보이며 클로잇은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을 리드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 혁신을 놓치지 않고 새롭게 부상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클로잇이 보여줄 모습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클로잇은 계속해서 발전하며 기업들의 클라우드 전환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2024년은 클로잇의 더욱 향상된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Happy New Year❣️
✨  2023년에 클로잇은.. 
  • 수많은 글로벌 SaaS 기업들과 파트너십 발굴
  • 각종 웨비나 및 행사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다양한 인사이트 제공
  • 글로벌 클라우드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팔로우

👀 2024년에 클로잇은..
  • 클라우드 리더십을 선도
  • MSP & AM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비즈니스 발굴
  • 더욱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소개하고 제공
CloIT Solutions| 클로잇이 떠먹여주는 SaaS👇아래에서👇
주변에 세모클을 널리 알려주세요!
디지털 전환의 최신 트렌드, 기업 성공 사례, 디지털 환경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뉴스레터, 유익하셨나요? 
세모클은 구독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환영합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 문의: mkt_admin@cloit.com
클로잇의 소식을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주)클로잇
(04143)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55 LG마포빌딩 8층
Copyright ©CloIT all rights reserve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