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상 정보 시스템으로 완성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IT Insights/IoT&시스템

by CLOIT Blog 2020. 1. 21. 13:33

본문

VMP는 스마트시티 사업과 영상 정보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간편성, 효율성 그리고 비용절감을 제공하는 컨버지드인프라 시스템입니다.

기존 단편화되어 있던 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 시스템과 가상화 플랫폼까지 결합된 단일 플랫폼 형태로 제공합니다.

최근 동료와 점심 식사를 같이 하면서 나눈 대화가 있습니다.

행인끼리 시비가 붙어서 경찰을 불렀는데, 출동한 경찰에게 욕하고 삿대질하자 경찰이 몸에 붙어 있는 바디캠을 가리키며 현재 하는 행동은 모두 녹화되고 있다고 대응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를 들으며 당시에는 경찰을 을로 여기며 함부로 하는 사람은 많이 줄겠네라고 생각했지만, 갈수록 스마트해져가는 우리의 사회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옆 나라 중국에서는 좀 더 앞서간 기술이 도입되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경찰의 바디캠과 안면인식 기술이 연계되고 이를 통해 앞에 지나가는 사람이 실종 신고되어 있는 사람은 아닌지, 현상수배되어 있는 범죄자는 아닌지 확인하여 바로 통보해 주는 기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왠지 영화에서 보던 부정적인 활용이 많지 않을까라는 우려도 있지만, 확실히 점점 공공안전이 강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총기사건으로 인해 사회적 이슈가 많은데 이를 스마트시티 플랫폼과 연계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 있습니다. 총기 사용 시 발생되는 소음을 감지하고 이를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통해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활용하여 총기사건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림1. 스마트시티 5대 연계서비스

국내에서는 영상정보 분석을 통한 5대 연계 서비스로 스마트시티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5대 연계 서비스란 112, 119등 공공안전을 위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기술과 재난 상황 대응 및 사회적 약자 지원 등을 통한 핵심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연계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3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1. 영상 전용망 구축을 통한 영상정보 통합 
기존의 단편화된 영상센터에서 벗어나 중앙 통합 영상 관제센터가 필수가 되어 가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영상에 대한 정보가 전달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영상 전용망 구축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2017년 국토부를 중심으로 5대 연계사업이 전개되며 같이 구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스마트시티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2. 스마트 서비스를 구현하는 솔루션
5
대 연계를 하기 위해선 CCTV로부터 수집되는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3. 성능/확장성/신뢰성/운영효율성에 특화된 통합 인프라 시스템
통합 영상 관제센터로 운영이 되면서 CCTV 영상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어 유연한 확장성이 필요하며, 실시간 처리에 따른 고성능이 요구됩니다. 게다가 증가하는 인프라시스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관리 방안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들은 기존에 단편화되어 있는 인프라 시스템으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컨버지드인프라 시스템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상분석이 정교해지고 요구되는 정보가 많아질수록 이를 위한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단편화되고 이기종 인프라의 혼용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으로는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지 못하고 비 효율적인 투자비용의 증가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를 위한 해결 방안으로 간편한 구성으로 운영의 효율성을 가져오며 단일 창구를 통한 통합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컨버지드 인프라를 도입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림2. 스마트시티에 최적화된 컨버지드인프라 VMP

LG히다찌Hitachi VantaraVMP를 기반으로 컨버지드인프라 사업을 확산하고 있습니다.

VMP는 스마트시티 사업과 영상 정보 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간편성, 효율성 그리고 비용절감을 제공하는 컨버지드인프라 시스템입니다. VMP는 기존 단편화되어 있던 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 시스템과 가상화 플랫폼까지 결합된 단일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는 컨버지드 인프라시스템입니다. 이렇게 단일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는 더욱 커졌습니다.

 

그림3. VMP의 특장점

첫 번째로는 간편성입니다.

가상화 플랫폼인 Vmware와의 pre-validation 절차를 통해 Vmware Ready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도입 전 사전 호환성 검토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축 시에도 전원 On 후 몇 가지 설정만 진행하면 바로 운영이 가능한 상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복잡한 구성 단계를 생략하고 프로젝트 완료까지의 소요시간을 대폭 경감하였습니다.

 

두 번째 가치는 효율성입니다.

성능 중심의 All Flash 모델과 비용 효율 중심의 Hybrid 인프라 타입이 존재하여 요구 조건에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 선택이 가능하며 중복 제거 및 압축을 통해 실제 용량보다 효율적인 용량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유연한 확장성 또한 이러한 효율성을 더 높여주는데요, 초기 운영시에는 Small start로 최소한의 인프라로 도입하여 운영하다가 성능/용량 확장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세 번째 가치는 절감성입니다.

절감성에는 시간적인 절감과 비용적인 절감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특징입니다. 기존 단편화된 인프라 운영에서는 장애가 발생했을 때 관리자는 이를 복구하기 위해 얼마나 시간이 들어갈 지 산정하기 힘듭니다. 먼저 인프라와 관련되어 있는 엔지니어들을 모두 소집해야죠. 인프라가 단편화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엔지니어 또한 다수의 엔지니어가 존재하며 이를 소집하기 위해 꽤 많은 시간을 잡아먹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게 다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을 파악하는 데는 이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컨버지드 인프라인 VMP를 도입하여 운영한다면, 단일 벤더로부터 기술지원을 받기 때문에 엔지니어를 소집하는데도 원인을 규명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아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인 영상 정보 시스템의 구성이라면 범용적인 컨버지드시스템은 도입이 어렵습니다.

범용적인 컨버지드 시스템은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서버 노드가 같이 증설되어야 하는데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량을 보이는 영상정보 분야에서는 이에 대한 유연성이 떨어지는 범용 컨버지드 시스템은 맞지 않습니다.

LG히다찌VMP는 서버/스토리지 영역을 분리하여 영상 정보 시스템에 맞는 커스터마이즈된 컨버지드 시스템입니다.

성능이면 성능, 용량이면 용량 원하는 구성 요소만 개별적으로 유연하게 증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 정보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림4. VMP의 핵심 구성요소

VMP의 핵심요소는 서버, 스위치, 스토리지 그리고 가상화 소프트 웨어입니다.

 

서버는 최신의 Intel CPU를 탑재하고 최대 6TB까지 확장 가능한 메모리 슬롯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서비스 분야의 1위인 Hitachi Vantara의 노하우가 반영된 Firmware를 적용하여 범용 x86의 가용성을 뛰어넘는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스토리지는 국내 스토리지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Hitachi VantaraVSP Gxx0 제품입니다. 뛰어난 성능과 유연한 확장성 그리고 하이엔드에서 사용하던 스토리지 OS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하이엔드 스토리지와 동급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뛰어난 특장점을 그대로 제공합니다.

 

서버와 스토리지를 연결해주는 SAN 스위치는 BrocadeCisco 중 선호하는 벤더를 선택해서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으며,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업계 1위의 Vmware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를 하나로 어우르는 단일 벤더 기술지원 서비스는 유사시에 신속한 대응과 원인 규명을 가능하게 하고 이는 관리자의 운영 부담을 대폭 경감해 줄 것입니다.

 

마치며

얼마 전에 국회에서 데이터 3법이 통과되었다는 뉴스와 함께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가속화라는 연관 키워드가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데이터 3법안에는 영상정보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법안은 없었지만, 서두에 말한 중국 사례와 같이 안면 인식과 연계를 통해 범죄자나 실종자 검색 등 사회를 보다 안전하게 만들어 주는 기술을 위해 진입하는 단계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기존보다 높은 성능의 인프라를 그리고 데이터의 급증에 따른 유연한 확장성을 지닌 인프라에 대한 요구는 많아질 것이며, 이러한 요구에는 기존의 단편화된 레거시 인프라 보다 Hitachi VantaraVMP 같이 영상정보 인프라에 최적화된 컨버지드 인프라가 최적의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제품정보 바로가기

 

 

글|LG히다찌 TS팀 유서명 책임

 

* 해당 콘텐츠는 LG히다찌에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재 및 배포를 금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