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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모클 8호} 글로벌 해외진출을 위한 차세대 SaaS

Newsletter "세모클"/2023년

by CLOIT Blog 2024. 1. 19.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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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SaaS 시장, 차세대 SaaS는?
2023.10.04.(수)  웹으로보기 | 구독하기
$%name%$님,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슬랙, 구글 워크스페이스, 어도비 등··· SaaS는 일상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흔한 구독형 소프트웨어인데요. 이러한 SaaS도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차세대 SaaS’를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세상의 모든 클라우드, 세모클

1. 변화하는 SaaS 시장, 차세대 SaaS를 소개하고,
2. 차세대 SaaS를 통한 글로벌 해외 진출에 대해 알아보고,
3. B2B AI 활용 방안에 대한 웨비나와 다양한 솔루션 정보를 소개합니다.

IT Trend

변화하는 SaaS 시장,

차세대 SaaS로 떠오르는 Vertical SaaS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시장은 최근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분야 중 하나인데요. 리서치기업 파이낸셜뉴스미디어에 따르면, SaaS 시장이 2020년 약 1210억달러(약 158조8125억원)의 가치에서 올해 말까지 7020억달러(약 921조3750억원)의 가치로 18.8% 성장할것이라고 예측 했습니다.

전망있는 성장세와 함께 SaaS 생태계도 2020년 초 부터 다양한 변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기존 SaaS가 어떤 산업에서나 국한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수평적(Horizontal) SaaS로 주목받았다면, 최근에는 특정 산업 맞춤형으로 만들어진 버티컬(Vertical)SaaS가 차세대 SaaS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버티컬 (Vertical) SaaS는 2020년 초 이후 부터 성장세를 보이다 2021년에는 많은 버티컬 SaaS를 기반으로한 기업들이 상장되며 생태계의 다양한 지각변동으로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SaaS 생태계 변화에 대해 벤처 투자 회사(VC) 베세머 벤처 파트너스의 한 관계자는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버티컬 SaaS 시장, 적어도 버티컬 SaaS에 대한 투자자 관심은 지난 몇 년 간 크게 증가했다"


"CRM 분야에서 세일즈포스는 30% 가량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버티컬 소프트웨어 시장에선 50% 이상 점유율을 가질 수 있다"

며 버티컬의 잠재력을 부각했습니다.

이처럼 버티컬 SaaS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질 수 있는 것은 특정 분야를 둘러싼 복잡성과 문제들을 잘 이해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인데요. 버티컬 SaaS의 주목도가 커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 포스, 구글 같은 대표적인 호리젠탈형(Horizontal) SaaS 회사들도 버티컬에 주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AWS와 Google Cloud와 같은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들 역시 계속해서 산업 특화 솔루션들을 내놓으며 버티컬 SaaS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 외 최근 데이터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버티컬 SaaS 기업, Snowflake와 Databricks는 지속적으로 산업별 데이터 클라우드 출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버티컬 SaaS 스타트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이처럼 SaaS시장이 다양화되고 세분화 되면서, 글로벌 SaaS시장도 덩달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글로벌 SaaS시장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약 19.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1298억 9200만 달러(약 164조 2744억 원)에 이를 것이라 전망합니다.

SaaS

전문성을 발판 삼아 세계로 뻗어 나가는

Global Vertical SaaS

CloIT | 스포츠 SaaS
©CloIT

버티컬 SaaS 시장의 파이가 커지면서, 이제 글로벌 진출의 키(Key)는 ‘다양성을 커버할 수 있는 솔루션인가’에서 ‘특정 전문성을 가진 솔루션인가’ 로 전환되는 시점이 되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클로잇은 중소규모 스포츠 대회 관리 및 운영을 지원하는 GMS(Games Management System)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선보였습니다.

클로잇의 GMS는 1988년 서울 올림픽때부터 이어진 역사기 깊은 시스템인데요. 1988년 첫 개발 이후 카타르, 카자흐스탄, 인천, 인도네시아 등 아시안 게임에서 11회에 걸쳐 운영된 검증된 시스템 중 하나 입니다. 전문성이 검증된 클로잇 GMS가 최근 핵심 기능 위주로 개편되어 중소형 스포츠 종합 대회나 단일 대회에 접목할 수 있도록 Vertical SaaS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SaaS의 확장성에 대한 장점을 살린 이번 ‘스포츠 SaaS’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중소 스포츠 이벤트를 커버할 수 있어 글로벌 전개 가능한 솔루션 입니다.

Global SaaS를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
CloIT | K-Saas
©CloIT
요즘,  SaaS를 활용한 클라우드 DX에 대한 정부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도 추진되며 덩달아 SaaS의 해외 진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 뜨거운데요. 이에 클로잇은 구축형 소프트웨어(SW)의 SaaS 전환과 공공 SaaS 이용 확대 및 국내 SaaS 제품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K-SaaS 마켓플레이스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To-Be K-SaaS ✨

앞으로 K-SaaS는 기존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었던 언어와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 및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K-SaaS는 로컬화된 마케팅 및 고객서비스를 지원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다양한 기회 창출을 서포트할 예정입니다.

CloIT News 

B2B Ai, A to Z Webinar

🤖 인공지능과 검색엔진의 결합, B2B AI 활용 방안의 모든 것.

최근 ChatGPT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각 기업별로 생성형 AI 활용 방안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AI 분류, ChatGPT, Vector 와 같은 기술의 배경 지식 및 생성형 AI와 검색엔진 활용 방안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웨비나를 개최합니다.

🗓 날짜
10.25 (수) 14:00~
Zoom Webinar
 📌Topic
  • AI의 발전과 검색 패러다임의 변화
  • Vector의 이해와 ChatGPT 검색 활용

87개국 2,000개 이상 기업이 선택한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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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모클 크리에이터가 이번 주제를 기획하면서, ✍🏼

인간사의 다양한 시대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도 다양한 격동의 시대를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콘텐츠를 기획하면서 저는 획일화된 전통사회에서 개성의 시대로 도래하기까지의 히스토리와 소프트웨어의 변화 흐름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SaaS 생태계에서 또 얼마나 다양한 개성을 가진 솔루션들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구독자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격주 수요일 2시에 찾아뵙겠습니다.


✔️ 문의: mkt_admin@clo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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