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클로잇을 만나다 [1]: AI 비즈니스 혁신의 시작을 함께 말하다

CLOIT Story/People Talk

by CLOIT Blog 2024. 3. 12. 17:36

본문

지난 3월 6일, 서울 강남의 한 세미나실에서는 여러 기업의 IT, 소프트웨어, R&D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글로벌 로우코드 플랫폼 ‘멘딕스’에서 주최하는 생성형 AI와 로우코드의 결합에 대한 세미나, '제10회 MendIT Day'에 참석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였는데요.

이 행사에서 클로잇 DATA/AI팀의 리더 채승룡 위원도 기업의 LLM 도입 트렌드와 구축 사례에 대한 내용으로 발표에 참여했습니다.

발표한 내용이 인상 깊어서 행사 소감과 더불어 궁금했던 점에 대해 1:1 질의응답 형식으로 클로잇 본사 대회의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함께 보시죠.

클로잇 본사인 LG마포빌딩 8층 대회의실에서 만난 클로잇 채승룡 위원. 작년 8월 클로잇에 합류한 Data/AI팀 리더이자 기술 영업 담당이며 특히 초거대언어모델(이하 LLM)의 전문가이다.


안녕하세요 채승룡 위원님, 인터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현재 클로잇에서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클로잇 솔루션사업팀에서 DATA/AI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채승룡입니다. 주요 업무는 DATA/AI와 관계된 솔루션 또는 파트너십 발굴 등 비즈니스 기회 생성입니다.

 

저는 쌍용정보통신에서 커리어를 시작하여 IBM 등을 거치며 데이터 관리 솔루션 기술 영업을 시작하였고 제조 분야의 AI/ML 솔루션사를 거친 후 지난 8월 클로잇에 합류하였습니다.

 

현재 클로잇의 모회사이자 모태가 쌍용정보통신이기도 하고, 같은 아이티센그룹의 계열사이기도 하죠. 어떻게 보면 다시 사회생활의 시작으로 돌아왔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다짐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하하 아무렴요. 이름은 다르지만 친정으로 돌아온 느낌입니다.

 

그렇군요, 계속해서 다음 질문 드리겠습니다. 독자님들을 위해서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하신 주제를 간략하게 요약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네, 이번에 많은 분들에게 저희 클로잇이 어떻게 기업용 생성형 AI와 LLM을 구축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현재 전 세계 가장 Hot한 트렌드인 생성형 AI가 기업(이하 Business) 시장에서 어떤 행보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AI.. ChatGPT… 요즘 이 트렌드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저도 업무에 정말 많이 이용할 정도로 우리 삶에 침투하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고요. 한편, 아직까지는 개인이 필요에 따라 이용하는 추세인데 business 시장에서 적용이 어떻게 될지는 가늠이 안되네요. 어려운 주제인 만큼 해당 주제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가 어떻게 되시나요?

 

말씀하신 것처럼 ChatGPT, 하이퍼클로바X 등 전 세계에서 생성형 AI의 실용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고 모든 IT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가 생성형 AI를 적용하고 있어서 시장 규모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고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이제 막 Business 용도에 맞게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가장 빠르게 Business용도로 AI기능을 탑재한 로우코드 플랫폼 멘딕스와 기회가 닿아 Business 고객에게 접근하는 클로잇의 DATA/AI 역량에 대해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그러시군요. 최근 특정 기업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생성형 AI 사용이 금지되는 곳도 생겼지요. 이런 곳에서는 특히 더 Business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AI 활용 솔루션이 많이 출시되기를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캐치하고 이를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 진행은 그 활동의 일환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발표를 진행하며 특별히 어려웠던 점이나 가장 중요하게 전달하고 싶었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지난 8월 입사 후 짧은 시간 내에 클로잇, 특히 아이티센 그룹에서 LLM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관련 벤더사와 구축 협력사를 Set-up 했습니다. 저희가 여러 경쟁사들에 비해 후발주자이기도 해서 팀의 완성도를 고도화하는 중이고 기술 역량을 보완하기 위해 인력 충원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지금도 바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로잇을 아직 대중이 SI나 클라우드 구축 회사로 인지하는 것을 극복하고 DATA/AI도 할 수 있다는 경쟁력을 어떻게 어필(Appeal)할지 발표에 자연스레 녹이는 것이 가장 어려웠던 점이자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포인트입니다.


지난 6일 발표했던 PPT 화면 앞에 서있는 채승룡 위원. 그는 LLM의 발전 현황과 최근 엔터프라이즈(Business 시장)에서 LLM과 생성형AI의 도입 트렌드에 대해 열정적으로 강의를 했다.


저도 발표하실 때 현장에 있었는데요. 내용이 정말 흥미로웠고 살짝 졸음이 다가오는 시간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엄청 집중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재밌는 유튜브를 보는 것 같았어요.

 

하하, 아닙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다 보니 저도 모르게 들떠서 발표하느라 시간이 오버되는 줄도 몰랐네요.

 

아 정말요? 요즘 그걸 “덕업일치”라고 부릅니다. 극한의 취미생활(덕질)이 직업이 되셨네요. 그러시면 발표하신 내용 중 보완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더 말씀해 주세요, 위원님.

 

저희 팀은 현재 저를 포함 3명이지만 시장을 읽는 눈이나 솔루션 관점의 접근은 가장 앞서간다고 자부합니다. 지금 열심히 데모를 시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하는 중인데 다음 기회에는 꼭 보여주고 싶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장점을 보여주는데 데모 시연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죠!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위원님. 그러면 DATA/AI팀의 향후 활동 계획이나 현재 사업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우선 클로잇이 오랫동안 기반을 다진 공공, 교육, 금융 분야에서 활발하게 도입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 정도면 실제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결과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고 고객들의 반응도 매우 뜨겁습니다. 이에 대비하고자 데이터 설계 인력을 계속 보강하여 데이터 수집과 전처리를 강화할 계획이 있고, 이행 역량을 확보해서 End-To-End의 중심이 되어 아이티센그룹에서 핵심 부서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AI에 대한 역량은 모든 IT기업의 필수 코어(Core) 역량이 되어가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DATA/AI팀의 역할과 향후 팀을 이끌어가기 위한 주요 전략이 어떻게 되시나요? 사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계획이 있으시다면 코멘트(Comment) 부탁드립니다.

 

현재 최우선 목표는 당연히 사업부서로서 솔루션 기반의 DATA/AI 분야의 영업 기회 발굴입니다. 이를 위해 적합한 솔루션을 발굴하고 파트너십이나 Alliance를 수립하고 이행을 위한 지원까지 전략부터 실무까지 전체적인 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아무래도 적은 인원으로 모든 영업적 단계를 커버(Cover)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도 하고 SI업계 평가 기준을 충족하면서 솔루션 사업을 수행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팀원들이 단합하여 회사의 발전이 자신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소수 정예로 최고의 역량을 갖춘 팀워크를 유지하고 있고 회사 매출에 핵심 분야가 되기 위해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단하십니다. 클로잇의 다른 부서들도 보면 모두 소수 정예로 개개인이 최고의 역량을 갖추어 팀이 구성된 것을 자주 목격합니다. 특히 DATA/AI팀의 어깨가 무거울 것 같아요. 팀의 리더로서 부담되지는 않으신가요?

 

물론 부담되고 합니다 하하. 하지만 부담보단 열정이 더 넘치는 요즘입니다. 세미나 발표 후유증이 아직 남아있나 봐요.

 

아직도요? 얼른 또 마이크 잡으셔야겠어요 하하. 그럼 다시 한번 이번 행사 참여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한 말씀하시면서 이번 인터뷰 종료하겠습니다.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하. 이번 발표를 통해서 클로잇이 DATA/AI 전문팀과 수행 경쟁력이 있음을 알리고 사내 협력을 통해 회사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랍니다.

 

더욱이 생성형 AI는 부정할 수 없는 IT 산업을 리드(Lead)하는 중요 아이템이고 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팀인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파트너사인 Mendix 뿐만 아니라 ERP, SCM, CRM 등의 모든 솔루션에게 클로잇이 DATA/AI 분야에 있어서 시장을 리드하는 주요 플레이어가 되어 인정받고 싶습니다.


 

'클로잇을 만나다' 시리즈는 비정기적으로 여러분께 돌아오겠습니다.

클로잇에게 더 궁금하신 점은 아래 링크를 통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클로잇에게 문의하기


 

관련글 더보기